여객선 인명대피지원을 위한 선행연구 조사 및 기초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류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양찬수 | - |
dc.contributor.author | 최장원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5T18:49:16Z | - |
dc.date.available | 2020-07-15T18:49:16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7-04-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21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5년 동안 여객선 이용객의 증가와 함께 여객선 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여객선 사고는 인명 피해와 직결되므로 효과적인 대응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본 연구는 여객선에서 비상 상황 발생 시 대피 이동시간의 단축 관점에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의 기초연구이며, 독일에서 개발 중인 인명대피지원 기술을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개발 중인 육상 빌딩용 기반 선박용 상황인지형 대피안내시스템은 위험 상황을 인지하여 안전한 대피 경로를 생성 가능하며, 실선테스트 결과 대피 시간의 단축뿐만 아니라 대피 인원의 분산 효과를 확인 가능하였다. 이는 인명 대피 시 최우선으로 시행되어야 할 인원 소집 및 인원 파악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킴에 따라 급변하는 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의 기초연구이며, 독일에서 개발 중인 인명대피지원 기술을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개발 중인 육상 빌딩용 기반 선박용 상황인지형 대피안내시스템은 위험 상황을 인지하여 안전한 대피 경로를 생성 가능하며, 실선테스트 결과 대피 시간의 단축뿐만 아니라 대피 인원의 분산 효과를 확인 가능하였다. 이는 인명 대피 시 최우선으로 시행되어야 할 인원 소집 및 인원 파악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킴에 따라 급변하는 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2017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title | 여객선 인명대피지원을 위한 선행연구 조사 및 기초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Fundamental Research and Advanced Research Investigation of Passenger Escape Guidance for Passenger Ship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류은경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양찬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