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파 특성을 이용한 선박 탐지율 향상 기법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Ship Detection Rate Using Polarization Characteristics

합성개구레이더는 파장 대를 선택함에 따라 주·야간의 여부 및 기상 상태에 관계없이 좋은 공간 해상도로 목표물을 관측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장점을 가진 TerraSAR-X 합성개구레이더 이미지 상 항해 중인 선박의 탐지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HH-VV 편파의 동일 편파 위상차를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바다 위를 항해하는 선박을 분명하게 탐지 가능하였다. 현재의 지상 레이더 네트워크를 이용한 Vessel Monitoring System은 레이더 파의 송·수신 거리 제한으로 인하여 탐지 거리가 제한된다. 그러나 합성개구레이더 및 동일 편파 위상차를 통한 선박 탐지 기술을 Vessel Monitoring System에 적용 시, 넓은 범위의 해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탐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박의 관리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데 일조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여 HH-VV 편파의 동일 편파 위상차를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바다 위를 항해하는 선박을 분명하게 탐지 가능하였다. 현재의 지상 레이더 네트워크를 이용한 Vessel Monitoring System은 레이더 파의 송·수신 거리 제한으로 인하여 탐지 거리가 제한된다. 그러나 합성개구레이더 및 동일 편파 위상차를 통한 선박 탐지 기술을 Vessel Monitoring System에 적용 시, 넓은 범위의 해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탐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박의 관리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데 일조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