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공간계획을 위한 해양공간데이터 처리와 분석

Title
해양공간계획을 위한 해양공간데이터 처리와 분석
Alternative Title
Marine spatial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for marine spatial planning
Author(s)
김태훈; 최현우
KIOST Author(s)
Kim, Tae Hoon(김태훈)Choi, Hyun Woo(최현우)
Alternative Author(s)
김태훈; 최현우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다양한 출처로부터 수집된 해양공간데이터를 처리, 분류하고 이를 핵심가치별로 분석하여 해양공간계획에 활용가능한 의사결정지원용 기초자료를 제작하였다.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해양 공간에 대한 정보현황을 파악하한 후,시범지역인 경기만을 대상으로 기본공간정보, 환경생태계, 해양이용, 해양관리 등 4가지 주제로 정보 분류체계를 정의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다양한 포맷의 자료를 GIS 기반의 공간데이터로 변환하고 표준화 처리를 수행하였다. 해양공간의 가치평가를 위해서 시범해역 내 위・ 경도 3′단위의 정규격자를 생성하여, 분류된 해양공간정보를 격자기반에서 공간 통합이 가능토록 하였다. 격자를 기준으로 서로 다른 공간해상도의 데이터를 공간분할 기법을 이용해 동일 공간해상도를 가진 정보로 재가공하였다. 또한, 포인트, 라인, 폴리곤 형태의 공간자료들을 spatial join 기법을 이용하여 각 격자에 속성 값을 할당하여 주제별 공간 레이어를 제작한 후, 각 레이어를 중첩하여 해양공간의 이용목적에 따른 핵심 공간 분석을 수행하였다.기본공간정보, 환경생태계, 해양이용, 해양관리 등 4가지 주제로 정보 분류체계를 정의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다양한 포맷의 자료를 GIS 기반의 공간데이터로 변환하고 표준화 처리를 수행하였다. 해양공간의 가치평가를 위해서 시범해역 내 위・ 경도 3′단위의 정규격자를 생성하여, 분류된 해양공간정보를 격자기반에서 공간 통합이 가능토록 하였다. 격자를 기준으로 서로 다른 공간해상도의 데이터를 공간분할 기법을 이용해 동일 공간해상도를 가진 정보로 재가공하였다. 또한, 포인트, 라인, 폴리곤 형태의 공간자료들을 spatial join 기법을 이용하여 각 격자에 속성 값을 할당하여 주제별 공간 레이어를 제작한 후, 각 레이어를 중첩하여 해양공간의 이용목적에 따른 핵심 공간 분석을 수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1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201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