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DA를 활용한 GPU 기반 위성 데이터의 병렬처리 기법 연구

The Research on GPU Based CUDA Satellite Image Processing

NVIDIA의 Graphics Processing Unit(GPU) 기반 병렬처리 플랫폼인 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CUDA)는 대용량 데이터의 병렬처리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이다. GPU는 CPU에 비해 산술 연산에 특화된 하드웨어로, 많은 데이터에 같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처리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여기에서, 많게는 4억에 이르는 픽셀로 이루어진 위성영상은 CUDA 병렬처리의 장점을 활용하여 처리속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entinel-1 합성개구레이더 이미지에 대해 CUDA 기반의 병렬처리 기법을 연구한다.을 적용하여 처리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여기에서, 많게는 4억에 이르는 픽셀로 이루어진 위성영상은 CUDA 병렬처리의 장점을 활용하여 처리속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entinel-1 합성개구레이더 이미지에 대해 CUDA 기반의 병렬처리 기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