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상 침적

Title
동해 해상 침적
Author(s)
임재윤; 이선은; 김태욱; 박근하
KIOST Author(s)
Lee, Seon-Eun(이선은)Park, Geun-Ha(박근하)
Alternative Author(s)
이선은; 박근하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중국의 인구 및 경제활동증가는 NOx, SOx와 같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증가시켰다. 우리나라는 지리적 특성상 중국과 가깝고 편서풍이 우세하며, 중국 기인의 대기오염물질이 우리나라 해상으로 이동하여 침적될 여지가 크므로, 해양생지화학순환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동해로의 대기 침적량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High volume air sampler를 국립수산과학원의 탐구3호 선상에 설치하여 2016년 4, 6, 8월 정선관측기간 동안 대기 중 미세입자를 필터에 포집/채취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필터시료는 총 22개이다. 채취한 필터시료는 증류수로 수용성 성분을 추출한 후 이온크로마토그래피로 분석하여 NO3-, nss-SO42-의 농도를 파악하였다.미칠 가능성이 높다. 동해로의 대기 침적량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High volume air sampler를 국립수산과학원의 탐구3호 선상에 설치하여 2016년 4, 6, 8월 정선관측기간 동안 대기 중 미세입자를 필터에 포집/채취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필터시료는 총 22개이다. 채취한 필터시료는 증류수로 수용성 성분을 추출한 후 이온크로마토그래피로 분석하여 NO3-, nss-SO42-의 농도를 파악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103
Bibliographic Citation
2017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201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