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O2 자료를 이용한 동해 평균 이산화탄소 교환량 추정

Abstract

해양은 인간 활동에 의해 대기로 방출된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원으로 해양의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다. 하지만 해양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은 해역과 계절에 따라 변화가 심하며, 이에 대한 공간 및 시간적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번해양 전역에 대한 관측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9번의 동해 현장조사로 얻은 해양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 자료 (fCO2, 총 66,552개)를 이용하여 fCO2 예측 알고리즘을 산출하고, 여기에 평균 표층 수온과 염분값을 적용하여 월 평균 fCO2와 해양-대기 이산화탄소 교환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양 전역에 대한 관측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9번의 동해 현장조사로 얻은 해양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 자료 (fCO2, 총 66,552개)를 이용하여 fCO2 예측 알고리즘을 산출하고, 여기에 평균 표층 수온과 염분값을 적용하여 월 평균 fCO2와 해양-대기 이산화탄소 교환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