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O2 자료를 이용한 동해 평균 이산화탄소 교환량 추정

Title
fCO2 자료를 이용한 동해 평균 이산화탄소 교환량 추정
Author(s)
이병길; 박근하; 김태욱
KIOST Author(s)
Lee, Byun Gil(이병길)Park, Geun-Ha(박근하)
Alternative Author(s)
이병길; 박근하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해양은 인간 활동에 의해 대기로 방출된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원으로 해양의 이산화탄소 흡수 능력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다. 하지만 해양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은 해역과 계절에 따라 변화가 심하며, 이에 대한 공간 및 시간적 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번해양 전역에 대한 관측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9번의 동해 현장조사로 얻은 해양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 자료 (fCO2, 총 66,552개)를 이용하여 fCO2 예측 알고리즘을 산출하고, 여기에 평균 표층 수온과 염분값을 적용하여 월 평균 fCO2와 해양-대기 이산화탄소 교환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양 전역에 대한 관측을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9번의 동해 현장조사로 얻은 해양 표층 이산화탄소 분압 자료 (fCO2, 총 66,552개)를 이용하여 fCO2 예측 알고리즘을 산출하고, 여기에 평균 표층 수온과 염분값을 적용하여 월 평균 fCO2와 해양-대기 이산화탄소 교환량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99
Bibliographic Citation
2017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201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