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준설물질 차폐처분장 가이드라인

Title
오염준설물질 차폐처분장 가이드라인
Alternative Title
Environmental Guidelines for Aquatic, Nearshore and Upland Confined Disposal Facilities for Contaminated Dredged Material
Author(s)
오명학; 오영민
KIOST Author(s)
Oh, Myoung Hak(오명학)Oh, Young Min(오영민)
Alternative Author(s)
오명학; 오영민
Publication Year
2017-04-19
Abstract
차폐처분장(Confined disposal facility, CDF)은 오염된 준설물을 차폐된 시설에 처분함으로써 외부 환경으로의 잠재적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공학적 구조물로 정의된다.오염도가 심하여 수계로 투기할 수 없거나 공학적 또는 환경적 목적에서 사용가치가 없는 준설물을 처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CDF는 오염준설물이 환경에 방출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한 시설로서, 크게 세 가지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육상 CDF는 지하수위 위에 준설물이 저장되는 형태의 시설이고, 섬/연안 CDF는 준설물이 수면 아래 부분적으로 저장되는 형태의 시설이다. 수중 CDF는 준설물이 수면 아래 저장되는 형태의 시설이다.CDF를 계획하는 과정에서는 토목공학, 조경, 화학, 입법, 사회적 영향, 환경공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국내에는 아직 엄밀한 개념의 CDF 건설 및 운영 사례가 없으나, 향후 추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럽과 일본 등 해외사례를 토대로 마련된 환경기준 및 지침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여 향후 국내에서도 CDF 건설 검토를 위한 기준 및 지침 수립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할 것이다.는 준설물을 처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CDF는 오염준설물이 환경에 방출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한 시설로서, 크게 세 가지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육상 CDF는 지하수위 위에 준설물이 저장되는 형태의 시설이고, 섬/연안 CDF는 준설물이 수면 아래 부분적으로 저장되는 형태의 시설이다. 수중 CDF는 준설물이 수면 아래 저장되는 형태의 시설이다.CDF를 계획하는 과정에서는 토목공학, 조경, 화학, 입법, 사회적 영향, 환경공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국내에는 아직 엄밀한 개념의 CDF 건설 및 운영 사례가 없으나, 향후 추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럽과 일본 등 해외사례를 토대로 마련된 환경기준 및 지침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여 향후 국내에서도 CDF 건설 검토를 위한 기준 및 지침 수립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할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97
Bibliographic Citation
2017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 2017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