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압을 고려한 그라우팅의 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Title
정수압을 고려한 그라우팅의 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Alternative Title
Laboratory Test for the Performance of Grouting under Hydrostatic Pressure
Author(s)
전경재; 오명학; 윤찬영
KIOST Author(s)
Oh, Myoung Hak(오명학)
Alternative Author(s)
오명학
Publication Year
2017-04-20
Abstract
일반적으로 지반보강을 위한 그라우팅은 지표면으로부터 얕은 심도에서 이루어지며, 이 때 개량심도에서는 지하수위의 영향이 없거나 있더라도 매우 미약하다. 하지만 최근 대심도 굴착이나 항만성능 향상을 위한 증심공법 등이 연구되면서, 지하수위 아래에서의 그라우팅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하수위 상부 수압이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시공되는 기존의 그라우팅과는 달리 지하수위 아래에서 시공되는 그라우팅은 수압이 작용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그라우팅 효율 저하나 주입압력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깊은 심도에서 이루어지는 특성상 상재압의 영향도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므로 다양한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설계 및 시공이 수행되어야 한다. 주입압, 상재압, 수압을 조절 가능하도록 그라우팅 모사장비를 개발하여 정수압이 고려된 그라우팅 성능 분석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서의 그라우팅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하수위 상부 수압이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시공되는 기존의 그라우팅과는 달리 지하수위 아래에서 시공되는 그라우팅은 수압이 작용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그라우팅 효율 저하나 주입압력 등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깊은 심도에서 이루어지는 특성상 상재압의 영향도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나므로 다양한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설계 및 시공이 수행되어야 한다. 주입압, 상재압, 수압을 조절 가능하도록 그라우팅 모사장비를 개발하여 정수압이 고려된 그라우팅 성능 분석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61
Bibliographic Citation
2017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봄 학술발표회, pp.9 - 10, 2017
Publisher
한국지반신소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