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후에 따른 대형 태풍 내습 시 고파랑 대응을 위한 항만구조물의 안정성 향상 기술이 대두되면서 신형식 인터로킹 케이슨의 설계 및 시공기술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 인터로킹 방식에서 응력집중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채움재를 이용한 오픈 셀 케이슨은 채움재 마찰에 의한 저면(일부) 및 인접케이슨과의 결속력을 증대시켜 평활화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효과를 구조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스케일의 약 1/7~1/10로 시험체를 제작하여 정적 거동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 연구 결과 오픈셀 케이슨은 설계 하중보다 더 큰 하중에 저항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케이슨에 비하여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 오픈 셀 케이슨은 채움재 마찰에 의한 저면(일부) 및 인접케이슨과의 결속력을 증대시켜 평활화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효과를 구조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스케일의 약 1/7~1/10로 시험체를 제작하여 정적 거동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 연구 결과 오픈셀 케이슨은 설계 하중보다 더 큰 하중에 저항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케이슨에 비하여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