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안 해상풍력 부존량 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기상청에서 운영중인 해양기상부이와 등표관측장비 중 6개 지점(울릉도,덕적도, 거제도, 서수도, 지귀도, 이덕서)의 2014, 2015년의 연간 풍속 자료를 취합하여 해상풍력 부존량을 평가하였다. 풍속 분포로는 Weibull 모델과 Rayleigh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각 분포 별 최적 매개변수를 추정하였다.델을 사용하였으며, 각 분포 별 최적 매개변수를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