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온과 염분에 대한 CMIP5 기후모형 평가

Title
수온과 염분에 대한 CMIP5 기후모형 평가
Author(s)
신호정; 장찬주; 김용선
KIOST Author(s)
Jang, Chan Joo(장찬주)Kim, Yong Sun(김용선)
Alternative Author(s)
장찬주; 김용선
Publication Year
2017-04-20
Abstract
해양은 대기나 육지에 비해 비열이 높고 열을 저장할 수 있는 수용력이 크기 때문에 장주기 기후변동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와 같은 외부강제력에 대한 기후민감도를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후모형은 기후변화의 물리역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미래 변화를 전망하고자 할 때 널리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모형자료를 이용한 여러 가지 분석을 수행함과 더불어 모형의 모사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수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CMIP5(Coupled Model Intercomparison Project phase 5) 기후모형에 대한 평가는 여러 변수에 대해 이뤄져 왔는데, 해양 변수에 대한 평가는 주로 상층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층뿐만 아니라 심층에 이르기까지 수온과 염분의 시공간적 분포에 대한 모사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CMIP5 Historical 실험의 표준출력자료로 다중모형앙상블을 구성하고, EN4 해양재분석자료를 관측자료로 사용하여 이 실험의 마지막 30년(1975~2004년)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에서 동서평균된 수온 및 염분의 연직분포를 비교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래 변화를 전망하고자 할 때 널리 사용되는 유용한 도구이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모형자료를 이용한 여러 가지 분석을 수행함과 더불어 모형의 모사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수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CMIP5(Coupled Model Intercomparison Project phase 5) 기후모형에 대한 평가는 여러 변수에 대해 이뤄져 왔는데, 해양 변수에 대한 평가는 주로 상층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층뿐만 아니라 심층에 이르기까지 수온과 염분의 시공간적 분포에 대한 모사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CMIP5 Historical 실험의 표준출력자료로 다중모형앙상블을 구성하고, EN4 해양재분석자료를 관측자료로 사용하여 이 실험의 마지막 30년(1975~2004년)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에서 동서평균된 수온 및 염분의 연직분포를 비교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4050
Bibliographic Citation
2017 춘계 해양학회, pp.20, 2017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