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광기를 이용한 해상 자외선 지수 추정 방법

Abstract

산업화에 따른 환경오염은 오존층을 파괴하고 있으며, 이는 자외선의 증가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자외선은 사람 세포의 DNA를 파괴하여 피부암, 눈병 등의 질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상황에 따라 적절한 자기 보호 수단을 취할 것을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선박 근무 및 레저 활동 등의 해양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자외선 지수(UV Index UVI) 정보를 제공하고, 해상에서의 단장기 변동성 및 계절 변동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형 분광기(Spectrometer)를 사용하여 선상에서 자외선 지수를 측정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제안하였으며, 정확한 측정을 위해 향후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을 취할 것을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선박 근무 및 레저 활동 등의 해양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자외선 지수(UV Index UVI) 정보를 제공하고, 해상에서의 단장기 변동성 및 계절 변동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형 분광기(Spectrometer)를 사용하여 선상에서 자외선 지수를 측정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제안하였으며, 정확한 측정을 위해 향후 고려하여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