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VEX15 실험에서 측정된 저/중주파수 음파 전달 손실 분석을 이용한 지음향 인자 역산

Inversion of geoacoustic parameters using low/mid frequency transmission loss data measured in SAVEX15

SAVEX15 실험은 제주도 남서방 65 km 해역에서 다양한 음향 실험을 목적으로 2015년 5월에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AVEX15 실험에서 수행된 다양한 음향 실험 중에 저/중주파수 음파 전달 실험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저주파 음파 송신기(SEANOS)를 20~30m 수심을 유지하면서 예인하며 송신한 신호를 총 21개의 수중청음기가 30~90m 이내에 네스티드 배열(nested array) 형태로 설치되어 있는 수직 선배열 수신기에서 수신하였다. 다중 주파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멀티톤(Multi tone)형태의 송신 신호 중에, 주변 소음에 의해 마스킹되지 않고 SNR이 높은 930Hz 주파수 신호를 사용하여 거리에 따른 전달 손실을 분석하였다. 실험이 수행된 시간의 수직음속구조는 그림 1과 같으며, 30~50 m의 수심에서 사운드 채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발표에서는 실험에서 측정된 전달 손실 측정 값과 지음향 인자를 변동시키면서 모의한 전달 손실 모델링 값을 비교한 결과가 제시된다. 수심을 유지하면서 예인하며 송신한 신호를 총 21개의 수중청음기가 30~90m 이내에 네스티드 배열(nested array) 형태로 설치되어 있는 수직 선배열 수신기에서 수신하였다. 다중 주파수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멀티톤(Multi tone)형태의 송신 신호 중에, 주변 소음에 의해 마스킹되지 않고 SNR이 높은 930Hz 주파수 신호를 사용하여 거리에 따른 전달 손실을 분석하였다. 실험이 수행된 시간의 수직음속구조는 그림 1과 같으며, 30~50 m의 수심에서 사운드 채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발표에서는 실험에서 측정된 전달 손실 측정 값과 지음향 인자를 변동시키면서 모의한 전달 손실 모델링 값을 비교한 결과가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