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탄성파 탐사 시스템 구축 및 이를 활용한 인공지능형 정량적 탄성파 자료 해석

Abstract

P-cable 장비는 천부지층을 대상으로 8~32 채널의 스트리머를 최대 24개까지 예인하며 탐사하는 초고해상 3D 탄성파 탐사 방법이며, 일반적인 3D 탐사자료에 비해 해상도가 약 4배 정도 우수하여 시추지점 정밀조사 및 천부지층 정밀탐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기존 원거리 스트리머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3D 탐사를 수행하기 어려운 연안 및 극지 등의 탐사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저류층의 고해상 탐사뿐만 아니라 지질재해, 가스의 유동 등을 규명하는데 최적의 탐사 기술이다. 세계적으로 3D 탐사시 스트리머 길이와 개수를 확대함으로써 정밀도와 효율이 높은 자원개발 탐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자원개발 보다는 해양탐사에 대한 3D 수요가 많아 이에 상응하는 실용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해양과학기술 선진국들은 석유ㆍ가스 탐사분야에서 활용된 심부 퇴적층 3D 탐사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공간 활용이 높은 중ㆍ천부 퇴적층을 대상으로 하는 고해상 3D 탐사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고해상 P-cable 형태의 첨단 탐사 장비를 제작하여 해양에서 3D 지하구조를 규명함으로써 고부가 가치의 탐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는 4D 지구물리 자료 속성 분석 기술의 기본 탐사이며 시추공과 탄성파 탐사자료의 복합해석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기초가 될 것이다. 남해 해역의 소규모 지역을 대상으로 3D 탐사자료 취득, 처리와 해석기술 개발로 연안부터 심해까지 상업서비스가 가능한 탐사 능력을 확보하였다. 자원탐사 분야 특히 정량적 탄성파 자료 해석(QSI)을 위한 다중 탄성파 속성 분석 기법을 통해 유체 및 암상을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다. 기존 원거리 스트리머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3D 탐사를 수행하기 어려운 연안 및 극지 등의 탐사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저류층의 고해상 탐사뿐만 아니라 지질재해, 가스의 유동 등을 규명하는데 최적의 탐사 기술이다. 세계적으로 3D 탐사시 스트리머 길이와 개수를 확대함으로써 정밀도와 효율이 높은 자원개발 탐사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자원개발 보다는 해양탐사에 대한 3D 수요가 많아 이에 상응하는 실용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해양과학기술 선진국들은 석유ㆍ가스 탐사분야에서 활용된 심부 퇴적층 3D 탐사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공간 활용이 높은 중ㆍ천부 퇴적층을 대상으로 하는 고해상 3D 탐사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고해상 P-cable 형태의 첨단 탐사 장비를 제작하여 해양에서 3D 지하구조를 규명함으로써 고부가 가치의 탐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는 4D 지구물리 자료 속성 분석 기술의 기본 탐사이며 시추공과 탄성파 탐사자료의 복합해석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기초가 될 것이다. 남해 해역의 소규모 지역을 대상으로 3D 탐사자료 취득, 처리와 해석기술 개발로 연안부터 심해까지 상업서비스가 가능한 탐사 능력을 확보하였다. 자원탐사 분야 특히 정량적 탄성파 자료 해석(QSI)을 위한 다중 탄성파 속성 분석 기법을 통해 유체 및 암상을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