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 자원의 활용 및 연구개발 동향 연구

Title
해양심층수 자원의 활용 및 연구개발 동향 연구
Alternative Title
An Investigation on International trends to deep sea water industry
Author(s)
주현희; 이세미
KIOST Author(s)
Ju, Hyun Hee(주현희)
Alternative Author(s)
주현희; 이세미
Publication Year
2017-10-1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양심층수 자원을 개발하고 있는 주요 국가들의 해양심층수 자원의 활용 및 연구개발과 관련한 최신 동향을 중심으로 주요 국가의 해양심층수의 산업화 현황과 향후 개발 방향 등을 도출하였다. 일본, 미국, 대만 등 해양심층수 자원을 산업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주요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초기의 먹는물 생산 및 식·음료 등에 대한 1차적 활용의 형태에서 해양심층수의 청정성, 미네랄성에 착안한 식이원료 생산과 바이오 기술을 접목한 기능성 원료 개발에 주력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일본과 대만은 해양심층수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원료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해양심층수의 기능성과 기능성 발현의 매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해양심층수 산업은 산업 도입기와 성장기의 과도기에 정체되어 있는 실정으로, 산업 단계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다양화,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산업계의 자구적 노력과 다양한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양심층수 주요 개발 국가의 제품개발을 포함한 산업개발 동향과 연구개발 방향은 향후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 개발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주요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초기의 먹는물 생산 및 식·음료 등에 대한 1차적 활용의 형태에서 해양심층수의 청정성, 미네랄성에 착안한 식이원료 생산과 바이오 기술을 접목한 기능성 원료 개발에 주력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일본과 대만은 해양심층수의 산업적 활용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원료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해양심층수의 기능성과 기능성 발현의 매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해양심층수 산업은 산업 도입기와 성장기의 과도기에 정체되어 있는 실정으로, 산업 단계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다양화,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산업계의 자구적 노력과 다양한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해양심층수 주요 개발 국가의 제품개발을 포함한 산업개발 동향과 연구개발 방향은 향후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 개발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88
Bibliographic Citation
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
Publisher
해양환경에너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