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데크의 수직방향에 미치는 파랑의 영향분석

Title
플랫폼 데크의 수직방향에 미치는 파랑의 영향분석
Alternative Title
Effect of the wave contacts upon the dynamics of the platform deck focusing on the vertical direction
Author(s)
마호성; 조효상; 윤원중; 심재설; 임화진
Alternative Author(s)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17-10-12
Abstract
해양플랫폼의 일부를 이루는 데크구조물은 일반적으로 해수면으로부터 충분한 높이를 갖도록 설계되어 있어 평상시에는 파랑이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태풍이나 쓰나미 등의 극한상항에서는 간헐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파랑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데크의 거동을 지배하는 운동은 주로 수직성분이며 따라서 데크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파랑의 영향에 크게 진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데크의 구조적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방향으로 발생하는 동적 거동을 중심으로 데크의 거동특성을 모의해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파랑으로 인해 데크에 작용하는 하중은 다양한 성분으로 구성되어진다. 이러한 하중성분 중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성분을 결정하고 결정된 성분을 적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수적성분의 영향과 기여 정도를 분석하여 보다 합리적인 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거동을 지배하는 운동은 주로 수직성분이며 따라서 데크에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파랑의 영향에 크게 진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데크의 구조적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방향으로 발생하는 동적 거동을 중심으로 데크의 거동특성을 모의해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파랑으로 인해 데크에 작용하는 하중은 다양한 성분으로 구성되어진다. 이러한 하중성분 중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는 성분을 결정하고 결정된 성분을 적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수적성분의 영향과 기여 정도를 분석하여 보다 합리적인 평가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7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69 - 70, 2017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