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연안환경에서 무인항공기 DEM 정확도 평가

Title
다양한 연안환경에서 무인항공기 DEM 정확도 평가
Alternative Title
Accuracy Evaluation of UAV DEM in Various Coastal Environments
Author(s)
김범준; 유주형
KIOST Author(s)
Ryu, Joo Hyung(유주형)
Alternative Author(s)
김범준; 유주형
Publication Year
2017-10-12
Abstract
한국의 연안은 대규모의 간척사업으로 인해 다양한 환경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공위성이나 유인항공기를 이용한 DEM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효과적이지만 공간해상도와 시간해상도 그리고 경제성을 고려하여 무인항공기의 활용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 갯벌과 동해 모래해안 그리고 제주의 사주에 대해서 무인항공기 DEM을 제작하였으며, DEM의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연환경적 측면과 사용자의 작업환경 측면에 따른 영향을 비교하였다. 먼저, 태양방위각과 반사효과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였는데, 갯벌에서는 잔존수의 반사에 의해 영상 간 매칭이 어려웠으며 이는 DEM의 정확도를 낮추는 요인이 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영상 밝기 평준화 처리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영상 중복도 지수에 의한 DEM의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무인항공기의 진행방향 중복도는 운용시간과 관측범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횡 중복도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횡 중복도를 30, 50, 80%로 테스트한 결과, 50% 이상의 중복도가 요구되며, 중복도가 높을수록 DEM의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기준점의 개수와 분포위치에 따른 DEM의 정확도와의 관계에서는 지상기준점은 개수보다는 분포가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제작된 DEM은 자연환경과 사용자환경 측면에 따라 정확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좀 더 많은 연구 에 의해 다양한 연안지역의 특성에 맞는 무인항공기 운용 프로토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는 서해안 갯벌과 동해 모래해안 그리고 제주의 사주에 대해서 무인항공기 DEM을 제작하였으며, DEM의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연환경적 측면과 사용자의 작업환경 측면에 따른 영향을 비교하였다. 먼저, 태양방위각과 반사효과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였는데, 갯벌에서는 잔존수의 반사에 의해 영상 간 매칭이 어려웠으며 이는 DEM의 정확도를 낮추는 요인이 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영상 밝기 평준화 처리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영상 중복도 지수에 의한 DEM의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무인항공기의 진행방향 중복도는 운용시간과 관측범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횡 중복도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횡 중복도를 30, 50, 80%로 테스트한 결과, 50% 이상의 중복도가 요구되며, 중복도가 높을수록 DEM의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기준점의 개수와 분포위치에 따른 DEM의 정확도와의 관계에서는 지상기준점은 개수보다는 분포가 더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무인항공기를 이용하여 제작된 DEM은 자연환경과 사용자환경 측면에 따라 정확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좀 더 많은 연구 에 의해 다양한 연안지역의 특성에 맞는 무인항공기 운용 프로토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65
Bibliographic Citation
2017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133, 2017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