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 주변 해역에 대한 위성과 현장관측 해수면온도 자료 비교

Abstract

해수면온도(SST, Sea Surface Temperature) 모니터링은 해양 환경과 기후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중요한 요소이다.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동경 124도 44분 16.94초 / 북위 37도 25분 23.28초, WGS-84 기준)는 2014년에 준공되어 해양 및 대기 환경 등에 대한 관측이 수행되고 있으며, 현재 기상 관측장비, 해양 관측장비 등 총 43종의 관측장비가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에서는 2013년부터 매일 1km의 고해상도 SST 자료를 생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17년 8월까지의 KIOST SST 자료와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의 다양한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과학기지 주변 해수면온도의 변동성을 연구하였다. 관측 자료로는 과학기지에서 측정된 적외선 센서(IR sensor, Infrared Sensor) 자료와 표층부이(Buoy) 자료, CTD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자료들을 이용하여 소청초 과학기지 주변의 해수면온도 변화를 확인하고 KIOST SST 자료를 검증하였다. 추후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실측 자료가 없는 해역의 고해상도 해수면온도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이다.대한 관측이 수행되고 있으며, 현재 기상 관측장비, 해양 관측장비 등 총 43종의 관측장비가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에서는 2013년부터 매일 1km의 고해상도 SST 자료를 생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17년 8월까지의 KIOST SST 자료와 소청초 종합해양과학기지의 다양한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과학기지 주변 해수면온도의 변동성을 연구하였다. 관측 자료로는 과학기지에서 측정된 적외선 센서(IR sensor, Infrared Sensor) 자료와 표층부이(Buoy) 자료, CTD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자료들을 이용하여 소청초 과학기지 주변의 해수면온도 변화를 확인하고 KIOST SST 자료를 검증하였다. 추후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실측 자료가 없는 해역의 고해상도 해수면온도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