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진동을 이용한 가거초 해양과학기지의 동특성 추정

Title
상시진동을 이용한 가거초 해양과학기지의 동특성 추정
Alternative Title
Estimation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Gageocho Ocean Research Station Using Ambient Vibration Responses
Author(s)
김원술; 이진학; 민인기; 심재설
KIOST Author(s)
Yi, Jin-Hak(이진학)Min, In Ki(민인기)
Alternative Author(s)
김원술; 이진학; 민인기; 심재설
Publication Year
2017-10-12
Abstract
종합해양과학기지는 해양물리, 해양기후, 해양환경, 해양생물 등의 장기관측을 통해 다양한 연구지원이 가능한 종합 해양학 연구실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해양관측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해양과학기지 구조물에 대한 구조성능 확보 또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11년 태풍 무이파에 의해 피해를 입은 후, 구조물의 높이를 5m 증고하여 재시공된 가거초 해양과학기지 구조물에 대하여 동적응답 계측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향후에는 장기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랑-구조물 및 바람-구조물 응답 간의 분석 등의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재킷식 해양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구조물 해석 등의 연구결과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11년 태풍 무이파에 의해 피해를 입은 후, 구조물의 높이를 5m 증고하여 재시공된 가거초 해양과학기지 구조물에 대하여 동적응답 계측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향후에는 장기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랑-구조물 및 바람-구조물 응답 간의 분석 등의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재킷식 해양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양구조물 해석 등의 연구결과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6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연례학술대회, pp.1, 2017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