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BR Green I을 이용한 선박평형수내 해양 바이러스 생사 판별 방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국 USCG Phase II 규정 발효 시 적용될 것으로 예측되는 해양 바이러스의 생사판별을 위해서 SYBR Green I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SYBR Green I의 염색 효율은 시료 내 생물의 농도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실험 해역인 장목만 해수를 이용해서 적정 시료 부피 및 농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선박평형수관리시스템(BWMS)중 하나인 전기분해장치를 이용해서 전기분해장치 통과 전 후 바이러스의 개체수 밀도도 확인해 보았다. 실험 결과를 보면, 장목만 자연 해수인 경우 시료 부피는 0.5 mL ∼ 2 mL, SYBR Green I 염색 시약을 100배 및 200배 희석한 조건에서 가장 선명하게 관찰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기분해장치통과 전 장목만 해역 내 바이러스 개체수 밀도는 mL 당 107 개체 이상이며, 5일후 대조수에서도 뚜렷한 개체수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하지만 5일후 처리수내에서는 염색된 바이러스가 관찰되지 않았다. 다양한 처리 방법에 따른 추가적인 검증 실험이 필요하지만, USCG Phase II 규제 발효 시 해양 바이러스 생사판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SYBR Green I 염색법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에, 실험 해역인 장목만 해수를 이용해서 적정 시료 부피 및 농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실제 선박평형수관리시스템(BWMS)중 하나인 전기분해장치를 이용해서 전기분해장치 통과 전 후 바이러스의 개체수 밀도도 확인해 보았다. 실험 결과를 보면, 장목만 자연 해수인 경우 시료 부피는 0.5 mL ∼ 2 mL, SYBR Green I 염색 시약을 100배 및 200배 희석한 조건에서 가장 선명하게 관찰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기분해장치통과 전 장목만 해역 내 바이러스 개체수 밀도는 mL 당 107 개체 이상이며, 5일후 대조수에서도 뚜렷한 개체수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하지만 5일후 처리수내에서는 염색된 바이러스가 관찰되지 않았다. 다양한 처리 방법에 따른 추가적인 검증 실험이 필요하지만, USCG Phase II 규제 발효 시 해양 바이러스 생사판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SYBR Green I 염색법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