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현황

Development of Coastal Erosion Control Technology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는 2013년 5월부터 2018년 5월까지 해양수산부 국가 R&D로 우리나라 해안에서 발생하는 연안침식을 최소화하고, 국토유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동·서·남해 해역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연안침식 저감공법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를 통해 중점적으로 개발 중인 세부과제별 주요 연구성과와 후속 R&D 기획과제로 ‘연안침식 관리 및 대응기술 실용화 연구’ 내용을 작성하였다. 후속 R&D 기획연구는 기후변화와 인공구조물에 의한 동해안 연안침식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합 연안침식관리제도 도입, 침식원인 현상규명 및 예측·운용기술 개발, 모래자원관리·활용기술 개발, 친환경·고효율 연안침식 저감공법 및 목표해안관리선 설정 기반기술 개발 등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를 통해 중점적으로 개발 중인 세부과제별 주요 연구성과와 후속 R&D 기획과제로 ‘연안침식 관리 및 대응기술 실용화 연구’ 내용을 작성하였다. 후속 R&D 기획연구는 기후변화와 인공구조물에 의한 동해안 연안침식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합 연안침식관리제도 도입, 침식원인 현상규명 및 예측·운용기술 개발, 모래자원관리·활용기술 개발, 친환경·고효율 연안침식 저감공법 및 목표해안관리선 설정 기반기술 개발 등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