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침식 원인규명 및 토사이동 메커니즘 연구

Research on Coastal Erosion Process and Sediment Transport Mechanism

해양수산부 국가 R&D로 2013년부터 ‘연안침식 대응기술 개발’ 과제 일환으로 ‘연안침식 원인규명 및 토사이동 메커니즘 연구’가 세부과제로 추진되고 있다. 남해안과 동해안의 해역&#8231 해안 특성별 자연적 원인에 의한 침식과 인위적 원인에 의한 침식과정을 밝힘으로써 연안지형변화의 정성적 예측역량을 제고하고, 한국형 지형변화 예측모델 개발을 위한 입력 및 검보정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표본해안인 해운대와 안목해안에서 집중관측과 장기관측을 통하여 파랑과 조류의 상호작용 환경과 파랑지배 환경에서의 연안 수리&#8231 파랑&#8231 표사 및 지형변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전북대학교, 강원대학교와 공동으로 연안침식 정밀관측 시스템 개발, 현장관측 및 특성실험, 해역&#8231 해안 특성별 연안수리 및 퇴적환경 거동특성 규명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의 연안침식 원인규명과 토사이동 메커니즘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과정을 밝힘으로써 연안지형변화의 정성적 예측역량을 제고하고, 한국형 지형변화 예측모델 개발을 위한 입력 및 검보정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표본해안인 해운대와 안목해안에서 집중관측과 장기관측을 통하여 파랑과 조류의 상호작용 환경과 파랑지배 환경에서의 연안 수리&#8231 파랑&#8231 표사 및 지형변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전북대학교, 강원대학교와 공동으로 연안침식 정밀관측 시스템 개발, 현장관측 및 특성실험, 해역&#8231 해안 특성별 연안수리 및 퇴적환경 거동특성 규명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의 연안침식 원인규명과 토사이동 메커니즘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