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운송용 컨테이너의 전도발생풍속의 예측

Title
선박 운송용 컨테이너의 전도발생풍속의 예측
Alternative Title
Prediction of Critical Velocity of Overturning for Harbor Container
Author(s)
김원술; 이진학
KIOST Author(s)
Yi, Jin-Hak(이진학)
Alternative Author(s)
김원술; 이진학
Publication Year
2017-10-19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예기치 못한 대형급 태풍으로 사회 기반시설물의 피해 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중에서도 항만시설의 경우 바람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어 태풍이 내습하는 경우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고, 항만 시설이 일부 마비됨으로써 물류 손실 등의 2차 피해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만시설물에 대한 내풍 안전성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시설 중, 선박 운송용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풍동실험을 통해 컨테이너의 전도발생풍속을 추정하고, 실험결과를 토대로 컨테이너의 고박 등을 위한 내풍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항만 시설이 일부 마비됨으로써 물류 손실 등의 2차 피해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만시설물에 대한 내풍 안전성의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시설 중, 선박 운송용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풍동실험을 통해 컨테이너의 전도발생풍속을 추정하고, 실험결과를 토대로 컨테이너의 고박 등을 위한 내풍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42
Bibliographic Citation
대한토목학회 2017컨벤션, pp.1 - 2, 2017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