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용 시 발생하는 해양 생태계 변동 특성 파악

Title
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용 시 발생하는 해양 생태계 변동 특성 파악
Author(s)
오승용; 박진우
KIOST Author(s)
Oh, Sung Yong(오승용)
Alternative Author(s)
오승용; 박진우
Publication Year
2017-10-20
Abstract
해상풍력 단지 건설 및 운용은 해역 내 서식하는 생물에게 스트레스 등의 생리학적 영향을 줄 수 있어 장기간 모니터링을 통한 조사가 요구된다. 생물을 모니터링하는 방법 중 표지방류는 수산생물의 이동이나 사망률, 자원량 등을 추정하기 위해 이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전자표지표(pop-up satellite archival tag, PSAT)를 부착하여 이동거리와 유영수심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표지방류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중에 하나는 표지 부착 시 대상생물의 건강도이다. 생물에게 표지표 부착 시 스트레스로 인한 폐사, 상처부위의 감염, 표지표의 탈착 등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어 표지부착에 따른 생물의 건강도가 연구결과를 결정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pop-up식 전자태그를 이용한 표지조사가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표지 부착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SAT 부착 시 나타날 수 있는 생물의 생리학적 영향을 확인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PSAT 활용방법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며,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전자표지표(pop-up satellite archival tag, PSAT)를 부착하여 이동거리와 유영수심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표지방류 연구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중에 하나는 표지 부착 시 대상생물의 건강도이다. 생물에게 표지표 부착 시 스트레스로 인한 폐사, 상처부위의 감염, 표지표의 탈착 등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어 표지부착에 따른 생물의 건강도가 연구결과를 결정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pop-up식 전자태그를 이용한 표지조사가 미흡한 실정이며 특히, 표지 부착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SAT 부착 시 나타날 수 있는 생물의 생리학적 영향을 확인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PSAT 활용방법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38
Bibliographic Citation
2017년 한국환경영향학회 추계학술대회, pp.68 - 69, 2017
Publisher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