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형 해양물리센서 점검시스템 구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해양탐사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수층별수온염분측정기(CTD)”의 고장 발생이 주로 센서의 기능고장 및 교정오차 등에서 발생하는 점에 입각하여, 탐사 현장에서 CTD용 센서의 정상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별도의 센서 점검시스템(SVS, Sensor Verification System)을 직접 제작하고, CTD 장비와의 동시운영을 통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제작 시스템의 성능을 시험하였다. 시스템 제작에는 LabVIEW, PXI, DAQ board 등이 사용되었으며 CTD 장비와 데이터 공유가 가능토록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광학산소센서를 추가 구성하여 기존의 전기화학식 산소센서와 데이터 경향 및 안정도를 비교실험 하였다or Verification System)을 직접 제작하고, CTD 장비와의 동시운영을 통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제작 시스템의 성능을 시험하였다. 시스템 제작에는 LabVIEW, PXI, DAQ board 등이 사용되었으며 CTD 장비와 데이터 공유가 가능토록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광학산소센서를 추가 구성하여 기존의 전기화학식 산소센서와 데이터 경향 및 안정도를 비교실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