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GPC 2B 코아 퇴적물에 대한 지화학 연구

Title
동해 GPC 2B 코아 퇴적물에 대한 지화학 연구
Alternative Title
Geochemical study on a Giant piston core taken from the East Sea, Korea
Author(s)
현상민; 김진경; 강정원; 조진형; 송바름; 신동혁; 문지은
KIOST Author(s)
Hyun, Sang Min(현상민)Kang, Jeong Won(강정원)Cho, Jin Hyung(조진형)Shin, Dong Hyeok(신동혁)
Alternative Author(s)
현상민; 강정원; 조진형; 송바름; 신동혁
Publication Year
2017-10-25
Abstract
이 주상시료 퇴적층에 대한 입도분석 결과 평균입도는 몇몇 층을 제외한다면 8~10phi정도에서 변화하고 있으며, silt함량은 개략적으로 15~45%정도를 보인다. 일부 50%이상의 실트함량을 보이는 층도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시간에 따라 큰 폭의 변화를 보이는특징이 있다. 총 유기탄소(TOC)는 1~4%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큰 폭의 변화를 보인다. 유기물의 탄소동위원소(d13C)는 – 21~-25‰ 정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일부구간 (7.5, 12, 17.5 m)에서 – 25‰에 가까워지는 가벼운 값을 나타내고 있어 육상으로 부터의 기원을 지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동위원소에 근거하여 빙기-간빙기를 구별한다면, 해당 주상시료 퇴적물은 동위원소 단계 (Isotope stage) 6의 초반부에 해당한다(Marine Isotope stage MIS 6). 이 MIS 6이후 TOC(%)와 입도분석 결과, 탄소동위원소 변화 결과 들은 아마도 빙기-간빙기에 일어났던 고환경 변화 및 기후변화와 관련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이 주상시료에 대한 고분해 지화학 분석이 진행중에 있으며 이들 결과들이 도출된다면 과거 17만년간 동해 울릉분지에서 고환경, 고기후변화를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특징이 있다. 총 유기탄소(TOC)는 1~4%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큰 폭의 변화를 보인다. 유기물의 탄소동위원소(d13C)는 – 21~-25‰ 정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일부구간 (7.5, 12, 17.5 m)에서 – 25‰에 가까워지는 가벼운 값을 나타내고 있어 육상으로 부터의 기원을 지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동위원소에 근거하여 빙기-간빙기를 구별한다면, 해당 주상시료 퇴적물은 동위원소 단계 (Isotope stage) 6의 초반부에 해당한다(Marine Isotope stage MIS 6). 이 MIS 6이후 TOC(%)와 입도분석 결과, 탄소동위원소 변화 결과 들은 아마도 빙기-간빙기에 일어났던 고환경 변화 및 기후변화와 관련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이 주상시료에 대한 고분해 지화학 분석이 진행중에 있으며 이들 결과들이 도출된다면 과거 17만년간 동해 울릉분지에서 고환경, 고기후변화를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729
Bibliographic Citation
추계지질과학 연합 학술대회, pp.259, 2017
Publisher
대한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