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양 중앙해령 및 북피지 분지 중앙해령 지구조 특징과 관련된 해저열수활동

Hydrothermal activity related to the Central Indian Ridge at the Indian Ocean and Central Spreading Ridge at the North Fiji Basin

한국이 탐사 중인 중앙해령(mid ocean ridge)은 인도양 중앙해령(Central Indian Ridge, CIR)과 북피지분지 중앙해령(Central Spreading Ridge, CSR)로 CIR은 남북종단 길이가 약 760 km 이르는 8°S ~ 17°S 범위가 주요 탐사 대상 지역이며, CSR은 북단의 삼중합점 지역을 포함한 16°S ~ 19°S의 지역이다. CIR은 중앙인도양해령 확장축(spreading axis)으로 변위가 20 km 이상인 6개의 일차 변환단층대와 변위가 십 수 km 이하인 비변환단층(Non-transform discontinuity)에 의해 세분된다. 전체적으로 중간에서 느린 속도를 보이는 CIR은 분리단층에 의한 다수의 해양핵복합체(ocean core complex, OCC)들이 확인된다. 이러한 분리단층과 OCC 들은 축의 확장이 마그마 활동 보다는 지구조 운동에 의한 확장(tectonic extension)에 의해 진행되었음을 지시한다. 다수의 해저열수활동 징후가 OCC와 같은 확장축 바깥 (off-axis)에서 확인되고 있어 OCC의 맨틀암을 기반으로 한 해저열수순환 시스템이 분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CSR은 빠른 속도의 확장축으로, CIR에 비해 상대적으로 최근에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CSR의 확장축은 깊은 계곡(valley) 형태보다는 산정상부(ridge)형태를 보이고 있어 대부분 마그마 정치와 관련된 확장(magmatic extension)이 우세한 것으로 판단된다. 해저열수활동은 주로 깊이가 낮은 계곡의 abyssal hill을 따라 관찰된다. 결론적으로 두 지역의 중앙해령은 상대적으로 다른 확장 속도와 기작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확장 기작의 차이에 의해 서로 다른 해저열수활동 특성을 보인다.삼중합점 지역을 포함한 16°S ~ 19°S의 지역이다. CIR은 중앙인도양해령 확장축(spreading axis)으로 변위가 20 km 이상인 6개의 일차 변환단층대와 변위가 십 수 km 이하인 비변환단층(Non-transform discontinuity)에 의해 세분된다. 전체적으로 중간에서 느린 속도를 보이는 CIR은 분리단층에 의한 다수의 해양핵복합체(ocean core complex, OCC)들이 확인된다. 이러한 분리단층과 OCC 들은 축의 확장이 마그마 활동 보다는 지구조 운동에 의한 확장(tectonic extension)에 의해 진행되었음을 지시한다. 다수의 해저열수활동 징후가 OCC와 같은 확장축 바깥 (off-axis)에서 확인되고 있어 OCC의 맨틀암을 기반으로 한 해저열수순환 시스템이 분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CSR은 빠른 속도의 확장축으로, CIR에 비해 상대적으로 최근에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CSR의 확장축은 깊은 계곡(valley) 형태보다는 산정상부(ridge)형태를 보이고 있어 대부분 마그마 정치와 관련된 확장(magmatic extension)이 우세한 것으로 판단된다. 해저열수활동은 주로 깊이가 낮은 계곡의 abyssal hill을 따라 관찰된다. 결론적으로 두 지역의 중앙해령은 상대적으로 다른 확장 속도와 기작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확장 기작의 차이에 의해 서로 다른 해저열수활동 특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