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남단에 서식하는 갈대(Phragmites communis) 수작분포 및 하계 현존량 분석

갈대는 조간대 상부 염습지에 서식하는 다년생 초식생물로 연간 성장률이 빠르기 때문에 해양에서 탄소 흡수에 높은 기여가 예상되는 염생식물이다. 갯벌 매립으로 인해 이미 상당량의 시식공간이 감소한 식물군으로 갯벌에서 서식 범위 및 서식량이 급속도록 감소한 종이다 블루카본 생산 대상 식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강화도 남단에 일부 서식하는 갈대에 대한 분포 양상 및 현존량을 조사하였다. 강화도 남단 동막리와 동검도 주변 6개 해역에서 주 성장 기간인 2017년 5월부터 9월까지 하계절을 대상으로 현존량 변화와 수직 분포 양상을 조사하였다. 수직분포에서는 지역에 따라 해안선에서 12-67m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해안선을 따라 수직적인 서식 범위는 조위와 밀접한 관계를 보여서, 평균 해수면에서 3m 전후가 서식 하한선으로 나타났다. 드론을 사용하여 동검도 주변에 갈대군락의 면적을 산정한 결과 약 56,000m2으로 나타났으며, 수직 분포조사에서 측정된 현존량을 290톤 wwt으로 추정하였다. 감소한 종이다 블루카본 생산 대상 식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강화도 남단에 일부 서식하는 갈대에 대한 분포 양상 및 현존량을 조사하였다. 강화도 남단 동막리와 동검도 주변 6개 해역에서 주 성장 기간인 2017년 5월부터 9월까지 하계절을 대상으로 현존량 변화와 수직 분포 양상을 조사하였다. 수직분포에서는 지역에 따라 해안선에서 12-67m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해안선을 따라 수직적인 서식 범위는 조위와 밀접한 관계를 보여서, 평균 해수면에서 3m 전후가 서식 하한선으로 나타났다. 드론을 사용하여 동검도 주변에 갈대군락의 면적을 산정한 결과 약 56,000m2으로 나타났으며, 수직 분포조사에서 측정된 현존량을 290톤 wwt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