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기지 연구지원 프로그램 성과 및 연구모임 소개

현재 국립해양조사원은 이어도, 신안 가거초, 옹진 소청초 3개의 해양과학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 해양과학기지는 기후변화 모니터링, 해양재해 저감 등을 위하여, 해양수산부의 연구개발과제 예산으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우리나라 관할해역의 최외각에 건립한 것이다. 이 중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2003년에 건립되어 2007년에 국립해양조사원으로 이관됐다. 신안 가거초,옹진 소청초 기지는 각각 2009년, 2014년에 완공되어 2016년에 이관됐다1). 이들 기지에는 해양,대기, 환경 감시에 필요한 각종 관측장비들이 설치되어 있으며, 관측자료는 위성통신을 통하여실시간으로 전송되어 국립해양조사원 웹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특히 국립해양조사원은2014년부터 해양 대기분야 연구자들이 시료채취, 관측장비 테스트 등 직접 기지에 체류하면서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지출입과 기지시설 이용을 지원하는 ‘이어도 체류형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현재 6개 기관 13개 연구팀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관련 대학,연구기관들과 학문후학세대들이 지속적으로 과학기지를 이용한 연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2016년부터 매년 7월 하순경에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 탐방 및 세미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그 동안 탐방행사에 참여한 대학과 관심있는 대학을 중심으로 본 행사를, 해양과학기지 기반의 다학제간 연구과제 등을 논의하는 OASIS (Oceanic and Atmospheric SciencesInterdisciplinary Study)라는 연구모임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OASIS는 기존의 분과별 연구모임이 아닌 다학제간 연구·교육모임으로 학문간 창의적 융합의 장을 마련하고, 후학세대들외각에 건립한 것이다. 이 중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는 2003년에 건립되어 2007년에 국립해양조사원으로 이관됐다. 신안 가거초,옹진 소청초 기지는 각각 2009년, 2014년에 완공되어 2016년에 이관됐다1). 이들 기지에는 해양,대기, 환경 감시에 필요한 각종 관측장비들이 설치되어 있으며, 관측자료는 위성통신을 통하여실시간으로 전송되어 국립해양조사원 웹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특히 국립해양조사원은2014년부터 해양 대기분야 연구자들이 시료채취, 관측장비 테스트 등 직접 기지에 체류하면서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지출입과 기지시설 이용을 지원하는 ‘이어도 체류형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현재 6개 기관 13개 연구팀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관련 대학,연구기관들과 학문후학세대들이 지속적으로 과학기지를 이용한 연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2016년부터 매년 7월 하순경에 옹진 소청초 해양과학기지 탐방 및 세미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그 동안 탐방행사에 참여한 대학과 관심있는 대학을 중심으로 본 행사를, 해양과학기지 기반의 다학제간 연구과제 등을 논의하는 OASIS (Oceanic and Atmospheric SciencesInterdisciplinary Study)라는 연구모임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OASIS는 기존의 분과별 연구모임이 아닌 다학제간 연구·교육모임으로 학문간 창의적 융합의 장을 마련하고, 후학세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