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분석기법을 이용한 해양과학기지 관측 수온자료의 공간적 대표성 유효범위 산출 연구

본 연구에서는 위성 SST와 공간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이어도, 소청초 기지 주변 해역을 대상으로 해양과학기지 관측 수온자료의 공간적 대표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위성 SST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운용해양예보시스템(KOOS)에서 생산하고 있는 1km 해상도 합성 SST 자료를 사용하였다. 위성 SST 레스터 자료를 점자료롤 변환하였으며, semivariance 공간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거리에 따른 수온 자료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2013년~2015년 월별 semivariance 패턴을 비교하면, 이어도 기지 2013년 표층수온의 경우 2월은 거리에 따른 수온차가 크게 나타났다. 이어도 기지의 2013년과 2014년 표층수온은 공통적으로 6월과 12월이 타월에 비해 공간적으로 변이가 크게 나타나 공간적으로 상관관계가 높은 유효거리가 작게 나타났다. 이어도 기지 2015년 11월은 다른 월에 비해 다른 semivariogram 패턴이 나타나고 방향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해양과학기지 위치 중심으로 월별로 수온분포가 유사한 영역의 수온자료를 이용하여 기지의 수온값을 추정하였다. 추정 수온을 기지 관측 수온자료와 비교 한 결과 일반적인 공간자료에서 점의 값을 추정하는 방법보다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었다. SST 자료를 사용하였다. 위성 SST 레스터 자료를 점자료롤 변환하였으며, semivariance 공간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거리에 따른 수온 자료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2013년~2015년 월별 semivariance 패턴을 비교하면, 이어도 기지 2013년 표층수온의 경우 2월은 거리에 따른 수온차가 크게 나타났다. 이어도 기지의 2013년과 2014년 표층수온은 공통적으로 6월과 12월이 타월에 비해 공간적으로 변이가 크게 나타나 공간적으로 상관관계가 높은 유효거리가 작게 나타났다. 이어도 기지 2015년 11월은 다른 월에 비해 다른 semivariogram 패턴이 나타나고 방향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해양과학기지 위치 중심으로 월별로 수온분포가 유사한 영역의 수온자료를 이용하여 기지의 수온값을 추정하였다. 추정 수온을 기지 관측 수온자료와 비교 한 결과 일반적인 공간자료에서 점의 값을 추정하는 방법보다 높은 정확도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