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독도 지선상 심해역 중형저서생물 군집 현존량 분포 특성

Title
울릉도-독도 지선상 심해역 중형저서생물 군집 현존량 분포 특성
Author(s)
민원기; 노현수; 김동성; 박찬홍
KIOST Author(s)
Min, Won Gi(민원기)Rho, Hyun Soo(노현수)Kim, Dong Sung(김동성)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민원기; 노현수; 김동성;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17-11-02
Abstract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간 울릉도-독도 지선상의 총 4정점에서 17회의 해저퇴적물 채집 및 분석을 통해 간극생물 군집의 분포 특성 및 군집 변화를 파악하였다. 전체 서식밀도와 총 생체량은 급경사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연안해역이나 심해분지역과 근소하였으며, 정점별 편차가 크게 나타나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고, 출현분류군 수는 수심의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비교적 잘 나타났다. 우점 분류군인 선형동물과 저서 유공충류는 급경사역과 심해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서식밀도를 나타내서 대부분 심해로 구성되어 있는 독도 주변해역에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봄철에 서식밀도 및 생체량이 증가하고 여름철에 감소하였다가 가을철에 증가하고 겨울철에 최소값을 나타내는 계절변화 패턴이 확인되었으나 심해분지역에서는 명확한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조사 결과는 동해 심해 및 독도 연안에서 10년간의 비교적 장기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자료로서 향후 동해 저서생태계 변화 연구에 의미있는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근소하였으며, 정점별 편차가 크게 나타나서 통계적인 유의성은 없었고, 출현분류군 수는 수심의 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비교적 잘 나타났다. 우점 분류군인 선형동물과 저서 유공충류는 급경사역과 심해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서식밀도를 나타내서 대부분 심해로 구성되어 있는 독도 주변해역에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봄철에 서식밀도 및 생체량이 증가하고 여름철에 감소하였다가 가을철에 증가하고 겨울철에 최소값을 나타내는 계절변화 패턴이 확인되었으나 심해분지역에서는 명확한 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본 조사 결과는 동해 심해 및 독도 연안에서 10년간의 비교적 장기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자료로서 향후 동해 저서생태계 변화 연구에 의미있는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65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98, 2017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