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 실시간 해양 예측 모델링 시스템 개발 : OPEM(Ocean Predictability Experiment for Marine environment)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실시간 해양예측 모델링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시스템 명칭은 KOOS-OPEM(Ocean Predictability Experiment for Marine environment)이다. 본 발표를 통해 KOOS-OPEM을 소개하고 주요 결과에 대한 예측 성능을 검증하고자 한다. 수치모델의 예측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여러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ARGO data를 이용해 수온 및 염분의 연직 구조에 대한 예측 오차를 분석하였다. 해류 순환 성능 검증을 위해서 북서태평양의 주요 해협에 대한 Volume transport를 살펴보았다. 끝으로자료동화 관측자료 민감도 실험을 통해, 한반도 주변해역 및 북서태평양의 예측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치모델의 예측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여러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ARGO data를 이용해 수온 및 염분의 연직 구조에 대한 예측 오차를 분석하였다. 해류 순환 성능 검증을 위해서 북서태평양의 주요 해협에 대한 Volume transport를 살펴보았다. 끝으로자료동화 관측자료 민감도 실험을 통해, 한반도 주변해역 및 북서태평양의 예측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