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평양 웜풀해역 해표면 수온의 시공간변동성

Title
서태평양 웜풀해역 해표면 수온의 시공간변동성
Author(s)
신창웅
KIOST Author(s)
Shin, Chang Woong(신창웅)
Publication Year
2017-11-02
Abstract
서태평양의 웜풀해역은 쿠로시오의 발원지이고 태풍발생해역이며 엘니뇨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구기후에 매우 중요한 해역이다. 서태평양 월풀해역의 해표면 수온의 시공간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NOAA 지구시스템연구소(Earth System Research Laboratory)에서 제공하는 해표면 수온 자료를 이용하여 경험직교함수(EOF)분석을 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자료는 NOAA Optimum Interpolation (OI) Sea Surface Temperature (SST) V2로써 1981년 1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월평균 자료이다. 해표면 수온의 성형상승률은 인도네시아 동쪽과 적도에서 중위도로 가면서 높아진다. 지구온난화에 의한 수온의 선형증가추세와 계절변화를 제거한 후의 분산분포는 160°E 동쪽 적도 부근에서 높게 나타났다. EOF 분석 결과 1 모드는 엘니뇨의 영향으로 적도부근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수온 이상의 41%를 설명해 주었다. 2모드는 1 모드로 설명이 잘되는 해역의 외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수온 이상의 10%를 설명해 주었다.ry)에서 제공하는 해표면 수온 자료를 이용하여 경험직교함수(EOF)분석을 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자료는 NOAA Optimum Interpolation (OI) Sea Surface Temperature (SST) V2로써 1981년 12월부터 2017년 8월까지 월평균 자료이다. 해표면 수온의 성형상승률은 인도네시아 동쪽과 적도에서 중위도로 가면서 높아진다. 지구온난화에 의한 수온의 선형증가추세와 계절변화를 제거한 후의 분산분포는 160°E 동쪽 적도 부근에서 높게 나타났다. EOF 분석 결과 1 모드는 엘니뇨의 영향으로 적도부근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수온 이상의 41%를 설명해 주었다. 2모드는 1 모드로 설명이 잘되는 해역의 외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수온 이상의 10%를 설명해 주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646
Bibliographic Citation
2017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48, 2017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Ocean Circulation,Watermass Analysis,Climate Change,해양순환,수괴분석,기후변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