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poral and spatial variation of surface sediment distribution in the open coast macrotidal flat, southern Ganghwa Island, Gyeonggi Bay, west coast of Korea

하구둑 건설 이후, 낙동강 하구는 울타리섬(barrier island)을 중심으로 상당한 지형 변화가 진행되어 왔다. 퇴적물의 입도는 퇴적환경의 특성을 정의하는 척도 중 하나로서 울타리섬의 형태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낙동강 하구 울타리섬 중 형태변화가 가장 현저한 도요등을 대상으로 표층퇴적물의 시/공간적인 입도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2015년 5월부터 2017년 7월까지 도요등 해안선을 따라 18개 정점, 3개의 횡단선을 따라 총 12개 정점, 도요등 서부의 동서방향 600 m, 남북방향 300 m의 직사각형 범위 내에서 총 120개의 격자형 정점에서 9차례에 걸쳐 표층퇴적물을 채취하였다. 도요등 표층퇴적물의 평균입도는 2.5~3.1 phi, 분급은 0.5~0.7 phi로 분급이 양호한 세립사의 표층퇴적상을 보이고, 왜도는 대부분 세립질 쪽으로 약간 치우친 양성 왜도를 보이며 시간변동에 따른 평균입도 변화는 미미하지만, 판상형의 운모류가 관찰되는 지역에서는 분급이 다소 불량하고, 상대적으로 평균입도가 조립함을 보인다. 공간적인 분포는 바다에서 육지방향으로 세립화되는 전형적인 파랑 우세의 울타리섬 표층퇴적상을 보이고, 조수통로인 수로 부근에서는 비교적 세립한 퇴적물이 분포하고 있다. 도요등은 조석, 파랑, 바람, 담수의 영향 등 다양한 외력이 공존하는 환경이지만, 표층퇴적물의 시/공간적인 분포 변화 범위가 0.5 phi 이내로 입도변화가 크지 않다. 이는 다양한 외력들이 균형을 이루며 규칙적인 에너지가 지속되는 안정적인 환경임을 지시한다. 한편, 평균입도 변화가 미미한 환경일지라도 도요등 해안선 표층퇴적물의 평균입도는 연구지역의 유의파고 변동성과 다소 일치한다. 또한 평균입도가 상대적으로 조립하며 분급이 다소 불량한 시기와 연구지역의 태풍 영향권 시기가 일치하여 파랑이 높은 고에너지 하에서는 도요등 전면 퇴적물의 재분포가 야기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파랑에너지는 도요등 표층퇴적물 평균입도 분포를 조절하는 주요 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