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 고속 기하보정 프로세스 설계 및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기하보정 과정을 분석하여 보다 신속한 처리 및 배포가 가능한 고속 기하보정 프로세스를설계 및 개발하였다. GOCI 자료 기하보정은 크게 4단계(1.영상항법, 2.랜드마크결정,3.State Vector 추정, 4.영상 리샘플링)로 구성된다. 이 중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영상 리샘플링 단계에 병렬화 프로그래밍을 적용하였다. GOCI 기하보정의 경우 분산처리는수행하고 있으나 영상 내 병렬처리는 수행되지 않고 있어 병렬화 연산을 통해 크게 속도향상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또한 재처리의 경우 기존 correction angle을 활용함으로써 랜드마크 결정 및 State Vector 추정 과정없이 기하보정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이러한 고속처리 프로세스 설계 및 적용을 통해 실시간 배포 또는 누적된 자료의 재처리과정에 있어서 최대 5배 이상의 처리속도 향상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