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 구조실험용 채움재 직접전단 실험 분석

Title
오픈 셀 케이슨 구조실험용 채움재 직접전단 실험 분석
Author(s)
원덕희; 박우선; 서지혜
KIOST Author(s)
Won, Deokhee(원덕희)Park, Woo Sun(박우선)Seo, Jihye(서지혜)
Publication Year
2017-11-10
Abstract
오픈셀 케이슨은 형상으로 인해 인접한 케이슨 사이에 인터셀 공간이 형성되며, 이 내부에 채워지는 채움재의 전단성능에 따라 시스템 전체 거동의 성능이 평가된다. 이러한 오픈셀 케이슨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험을 통하여 구조거동 특성을 분석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실험에서 사용된 마운드용 기초사석과 순환골재로 선정하였으며, 직접전단 실험을 통하여 채움재의 전단강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 실험을 위하여 수자원 공사의 대형 직접전단실험 장비를 이용하였다. 재료 분석으로는 최대 입경과 균등계수를 제시하기 위하여 입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실제 인터셀 내 채움 시공을 자유낙하로 투하하였을 경우로 가정한 밀도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인터셀내의 채움재의 구속응력에 대한 성능 평가를 위하여 굉장히 느슨한 상태의 사석과 상대밀도 70%수준에 수직응력 20 kPa, 40 kPa, 그리고 80kPa 3가지로 변화시켜서 전단성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느슨한 상태일 때의 사석과 상대밀도가 70%일 때의 전단 강도가 다음 표와 같이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쇄석골재가 골재의 입도가 작아 상대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느슨한 상태일 때는 사석의 입도에 관계없이 점착력이 3.8~3.9kPa 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찰각은 순환골재가 쇄석 골재보다 더 크다. 다짐이 된 상태로 가정할 수 있는 상대밀도 70%일 때는 순환골재보다 쇄석골재가 큰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수직응력이 증가함에 따라 전단강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느슨한 지반상태에 수직응력이 20kPa가 작용할 때 전단강도는 18kPa, 25kPa로 쇄설 골재가 더 큰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실험을 통하여 분석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석 수행 시 이용하여도 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 결과, 인터로킹 부재로 사용되는 채움재의 안정성 평가 시, 전단강도에 대한 구속효과를 고려해야함을 알 수 있었으며, 다양한 입도 및 공극특성을 갖는 조립질 재료의 현장 강도 특성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584
Bibliographic Citation
제25회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200, 2017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Development of harbor structures,Analysis of harbor structures,Design of harbor structures,항만구조물개발,항만구조물해석,항만구조물설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