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용 경량콘크리트의 해양구조물 적용성에 관한 고찰

Title
구조용 경량콘크리트의 해양구조물 적용성에 관한 고찰
Alternative Title
Application of structural lightweight concrete in marine concrete structures
Author(s)
김민욱; 이명규; 박우선; 정신택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
Alternative Author(s)
김민욱; 박우선
Publication Year
2017-11-10
Abstract
구조용 경량콘크리트 (이하 경량콘크리트)의 단위중량은 1,600-2,000 kg/m3 로 일반 콘크리트의 약 70%정도이며 부유식 구조물에 사용 시에는 구조물의 자중감소로 단면을 줄이고 경간을 확보할 수 있어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해 그 재료비용이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경량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해 고내구성 및 고내열성을 보인다고 보고된 바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경량콘크리트는 부유식 해상플랫폼, 부유식 교량, 부유식 연료저장탱크를 포함한 다양한 해양구조물에 사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인공경량골재를 수입에 의존해야 하므로 그 사용이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인공경량골재의 생산기술 및 경량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내구성, 시공성에 관한 연구는 미국, 노르웨이, 싱가포르 등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물을 흡수하는 인공경량골재의 특성 때문에 그 사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실험실 규모의 실험을 통해 콘크리트의 배합을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대규모 타설시에는 설계된 콘크리트의 강도나 단위중량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국콘크리트학회에서는 경량콘크리트의 사용이전에 실험실 규모가 아닌 대규모로 콘크리트를 타설해 볼 것을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량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건설된 기존의 대표적인 해양구조물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경량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내구성, 시공성능을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하고 그 사용에 있어 유의할 점에 관하여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려져 있다. 또한 경량콘크리트는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해 고내구성 및 고내열성을 보인다고 보고된 바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경량콘크리트는 부유식 해상플랫폼, 부유식 교량, 부유식 연료저장탱크를 포함한 다양한 해양구조물에 사용되어져 왔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인공경량골재를 수입에 의존해야 하므로 그 사용이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인공경량골재의 생산기술 및 경량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내구성, 시공성에 관한 연구는 미국, 노르웨이, 싱가포르 등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물을 흡수하는 인공경량골재의 특성 때문에 그 사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실험실 규모의 실험을 통해 콘크리트의 배합을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대규모 타설시에는 설계된 콘크리트의 강도나 단위중량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국콘크리트학회에서는 경량콘크리트의 사용이전에 실험실 규모가 아닌 대규모로 콘크리트를 타설해 볼 것을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량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건설된 기존의 대표적인 해양구조물들을 소개함과 동시에 경량콘크리트의 재료특성, 내구성, 시공성능을 일반 콘크리트와 비교하고 그 사용에 있어 유의할 점에 관하여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58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150 - 154, 2017
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