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논집」 게재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연구내용과 연구방법 그리고 변화 추이를 중심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1967년 한국정부학회 창립 이후 「한국행정논집」에 게재된 논문의 연구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한국행정논집의 발전에 필요한 함의를 도출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1989년 12월 발간된 제1권부터 분석시점인 2017년 6월(제29권 제2호)까지 게재된 1,069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내용분석 관점에서의 다양한 기술통계분석과, 그 동안 한국행정논집에 게재된 논문의 주요 키워드, 저자네트워크 등 게재 논문의 다양한 측면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한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재논문은 단독연구 중심에서 2인 이상의 공동연구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학회 차원의 실질적 학술교류 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한국행정논집에 게재된 논문의 저자들은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현상이 존재하는데, 향후 전국 단위의 학회로서 그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학회 차원의 노력과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고려해 볼 때, 연구자 집단의 결속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이와 관련된 원인분석과 적절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017년 6월(제29권 제2호)까지 게재된 1,069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내용분석 관점에서의 다양한 기술통계분석과, 그 동안 한국행정논집에 게재된 논문의 주요 키워드, 저자네트워크 등 게재 논문의 다양한 측면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한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재논문은 단독연구 중심에서 2인 이상의 공동연구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학회 차원의 실질적 학술교류 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한국행정논집에 게재된 논문의 저자들은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현상이 존재하는데, 향후 전국 단위의 학회로서 그 위상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학회 차원의 노력과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고려해 볼 때, 연구자 집단의 결속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이와 관련된 원인분석과 적절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