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하구 을숙도 갯벌에 서식하는 일본재첩의 분포

Title
낙동강 하구 을숙도 갯벌에 서식하는 일본재첩의 분포
Author(s)
서진영; 김정현; 최진우
KIOST Author(s)
Seo, Jin Young(서진영)
Alternative Author(s)
서진영; 김정현; 최진우
Publication Year
2017-11-24
Abstract
낙동강 하구역 을숙도 갯벌에 서식하는 일본재첩의 분포 현황 및 개체군 연구를 위해 2017년 3월부터 8월까지 현장조사를 수행하였다. 을숙도 갯벌에 서식하고 있는 재첩은 CO-I 유전자의 molecular phylogenetic analysis를 통해 분석한 결과 일본재첩 (Corbicula japonica) 이었다. 일본재첩은 을숙도 갯벌 전 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특히 갯벌의 남서쪽 지역에서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다. 월 평균 각장은 25.2-28.6 mm (전체평균 26.72 mm) 로 성패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 7월과 8월 조사에서는 각장크기 3-5 mm 의 치패가 가입된 것이 관찰되었다. 이는 다른 일반적으로 알려진 한국산 일본재첩의 주산란기 (7-8월) 보다 2-3개월 빨리 산란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을숙도 갯벌의 4월 표층퇴적물 온도는 이미 산란 가능한 온도 범위를 보였고, 서식하고 있는 재첩의 99%이상이 산란 가능한 크기의 성패들이었으므로, 정확한 산란시기는 생식소 분석을 통해서 파악이 될 것이지만 일본재첩의 산란은 대략 4-6월 사이에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icula japonica) 이었다. 일본재첩은 을숙도 갯벌 전 지역에 고루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특히 갯벌의 남서쪽 지역에서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다. 월 평균 각장은 25.2-28.6 mm (전체평균 26.72 mm) 로 성패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 7월과 8월 조사에서는 각장크기 3-5 mm 의 치패가 가입된 것이 관찰되었다. 이는 다른 일반적으로 알려진 한국산 일본재첩의 주산란기 (7-8월) 보다 2-3개월 빨리 산란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을숙도 갯벌의 4월 표층퇴적물 온도는 이미 산란 가능한 온도 범위를 보였고, 서식하고 있는 재첩의 99%이상이 산란 가능한 크기의 성패들이었으므로, 정확한 산란시기는 생식소 분석을 통해서 파악이 될 것이지만 일본재첩의 산란은 대략 4-6월 사이에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54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패류학회 추계 학술대회, pp.19 - 21, 2017
Publisher
한국패류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