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 건강도 진단

Abstract

해양생태계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 중 생물과 환경의 관계에서 변화하고 있는 해양환경에 생물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자수준에서 알아내어 이것을 해양생태계의 생물들의 스트레스나 건강도를 표현하는 지수로 적용하여 생태계의 건강도를 진단해 보고자 한다. 다양한 해양생물들 중 저서, 연체동물들에 대한 전사체를 알아내고 환경에 의하여 유전자의 발현이 달라지는 점을 이용하여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유전자 및 그들의 변화를 추적한다. 어류, 이매패류, 산호 등에서의 전사체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환경스트레스에 대응하여 발현이 변화하는 마커용 유전자들을 선별하고, 그 유전자들의 발현변화를 수치화하여 스트레스 및 건강도 진단에 이용하였다.를 진단해 보고자 한다. 다양한 해양생물들 중 저서, 연체동물들에 대한 전사체를 알아내고 환경에 의하여 유전자의 발현이 달라지는 점을 이용하여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유전자 및 그들의 변화를 추적한다. 어류, 이매패류, 산호 등에서의 전사체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환경스트레스에 대응하여 발현이 변화하는 마커용 유전자들을 선별하고, 그 유전자들의 발현변화를 수치화하여 스트레스 및 건강도 진단에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