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양수산산업의 현황과 전망 분석

Study on the status and prospectof Oceans and Fisheries Industry

본 연구는 해양수산산업을 크게 &#699 해양전통산업&#700 과 &#699 해양신산업&#700 으로 구분하고, 해양수산산업 전반의 특징과 함께 국내&#8231 외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향후 전망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해양전통산업은 해운, 항만, 조선, 수산 등 성숙기 혹은 포화기에 근접한 산업으로 정의하고, 해양신산업은 해양플랜트, 해저광물·석유자원,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관광·레저, 해양로봇·장비 등 태동기 혹은 도입기 단계에 들어가는 산업으로 정의하여 총 14개의 해양수산산업을 분석하였다.숙기 혹은 포화기에 근접한 산업으로 정의하고, 해양신산업은 해양플랜트, 해저광물·석유자원,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관광·레저, 해양로봇·장비 등 태동기 혹은 도입기 단계에 들어가는 산업으로 정의하여 총 14개의 해양수산산업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