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가을에 관측된 남서 필리핀해의 수괴

Title
2017년 가을에 관측된 남서 필리핀해의 수괴
Author(s)
신창웅; 이재학; 민홍식; 홍창수; 김동국; 백규남; 이인희; 함도식
KIOST Author(s)
Shin, Chang Woong(신창웅)Min, Hong Sik(민홍식)Kim, Dong Guk(김동국)
Alternative Author(s)
신창웅; 이재학; 민홍식; 홍창수; 김동국; 백규남
Publication Year
2018-05-24
Abstract
필리핀해는 열대 북서태평양에 있는 필리핀제도 동쪽 바다로써 북적도해류가 쿠로시오와 민다나오 해류로 분지되는 해역이다. 쿠로시오는 우리나라 근해의 황해난류와 대마난류의 근원이다. 민다나오 해류는 북적도 반류를 형성하여 적도해류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부이기도하지만 일부가 인도네시아 통과류를 공급한다. 이와 같이 필리핀해는 우리나라 해양환경과 전구해양순환 및 기후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해역이다. 필리핀해는 표층 해류에 의해 운반되는 수괴뿐만 아니라 중층 및 심층 해류에 의하여 북반구와 남반구 고위도에서 형성된 수괴들이 교차하는 해역이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선 이사부호를 이용하여 2017년 11월 20일부터 12월 2일까지 남서 필리핀해에서 관측한 CTD 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관측 정선은 북위 6.5°, 8°를 따르는 동서 단면과 동경 131°를 따르는 남북 단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측결과 연구해역에서 나타난 수괴는 북태평양 열대 표층수, 북태평양 아열대수, 북태평양중층수, 남극중층수 및 심층수로 나타났다. 3개의 단면에 대한 물성분포도를 작성하고 수괴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는 일부이기도하지만 일부가 인도네시아 통과류를 공급한다. 이와 같이 필리핀해는 우리나라 해양환경과 전구해양순환 및 기후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해역이다. 필리핀해는 표층 해류에 의해 운반되는 수괴뿐만 아니라 중층 및 심층 해류에 의하여 북반구와 남반구 고위도에서 형성된 수괴들이 교차하는 해역이다. 본 연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선 이사부호를 이용하여 2017년 11월 20일부터 12월 2일까지 남서 필리핀해에서 관측한 CTD 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관측 정선은 북위 6.5°, 8°를 따르는 동서 단면과 동경 131°를 따르는 남북 단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측결과 연구해역에서 나타난 수괴는 북태평양 열대 표층수, 북태평양 아열대수, 북태평양중층수, 남극중층수 및 심층수로 나타났다. 3개의 단면에 대한 물성분포도를 작성하고 수괴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340
Bibliographic Citation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78, 2018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