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트 해산의 지형학적 특징

Abstract

2017년 12월 15일 국가지명위원회에서는 2017년 2월 24일 괌 동방 서태평양 해저 6,000m 수심 해역에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사부호가 발견한 해저화산의 이름을 키오스트 해산(KIOST Sea Mount)로 명명하였다. 키오스트 해산은 2016년 진수된 대형 종합연구선 이사부호(RV ISABU) 선저부에 장착된 심해탐사용 다중빔 음향측심기 Kongsberg Maritime사의 EM122로 탐사되었다. KIOST 해산의 위치 측정은 Fugro Starfix Satellite DGPS Service를 이용한 DGPS 수신기를 이용하였고, 자료처리를 위해서 CARIS사의 HIPS(ver 10.1)를 사용하였다. 지형분석을 위하여 측심 자료는 50m 격자수심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국제수로기구(IHO) 산하 국제해저지명 위원회(SCUFN)에 국제지명 추진을 위해 제출할 예정이다.

키오스트 해산은 위도 13-21-33.53N, 경도 149-51-44.39E, 기저부 수심 6,000m, 정상부 수심 1,975m, 장경 35km, 단경 33km, 고도 4km의 종형 해저산이다. 정상부 남쪽 지역으로 분화구가 열린 형상이 있으며, 거의 모든 방향에서 단면 경사 20°의 경사를 유지하고 있다. 키오스트 해산 주변에는 아직 명칭이 확정되지 않은 분화구(Creator)가 있으며, 해저산 도처에 기생화산(Parastic Cone)으로 추정되는 마운드(Mound)가 다수 존재한다.선 이사부호(RV ISABU) 선저부에 장착된 심해탐사용 다중빔 음향측심기 Kongsberg Maritime사의 EM122로 탐사되었다. KIOST 해산의 위치 측정은 Fugro Starfix Satellite DGPS Service를 이용한 DGPS 수신기를 이용하였고, 자료처리를 위해서 CARIS사의 HIPS(ver 10.1)를 사용하였다. 지형분석을 위하여 측심 자료는 50m 격자수심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국제수로기구(IHO) 산하 국제해저지명 위원회(SCUFN)에 국제지명 추진을 위해 제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