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개구레이더를 이용한 유출유 모니터링 및 예측 기술

Oil Spill Monitoring and Prediction Method Using SAR

본 논문에서는 합성개구레이더를 이용한 해상 유출유 탐지 기술과 이를 이용한 거동 예측 기술을 소개한다. 합성개구레이더 이미지에서 유출유를 탐지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계산된 전파산란값을 임계값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최적의 임계값을 계산하기 위하여 다양한 wave spectrum 모델을 적용하였다. 탐지된 결과는 유출유 이동 예측 모델의 초기 입력값으로 사용하였다. 본 모델에서는 바람과 조류를 외력으로 사용하였으며, 변형된 선형식을 이용하여 계산된 계수값을 적용하였다. 본 기술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2007년 발생한 Hebei Spirit 기름 유출 사고에 적용하였다. 본 기술은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경험식에 비해 높은 예측 정확성을 나타내었다. 특히, 인공위성 이미지에서 탐지된 결과를 이용하여 최초 유출 지점을 역추정하는 가능성을 보였다.여 다양한 wave spectrum 모델을 적용하였다. 탐지된 결과는 유출유 이동 예측 모델의 초기 입력값으로 사용하였다. 본 모델에서는 바람과 조류를 외력으로 사용하였으며, 변형된 선형식을 이용하여 계산된 계수값을 적용하였다. 본 기술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2007년 발생한 Hebei Spirit 기름 유출 사고에 적용하였다. 본 기술은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경험식에 비해 높은 예측 정확성을 나타내었다. 특히, 인공위성 이미지에서 탐지된 결과를 이용하여 최초 유출 지점을 역추정하는 가능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