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심층수 산업 현황과 전망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of Korean Deep Sea Water industry

본 연구는 산업성장기로의 진입이 지연되고 있는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현황은 최근 4년간의 해양심층수 직접산업 및 활용산업의 통계, 해양심층수 산업기술 특허, 국내 관련 제품 및 이용 산업 현황 등의 요소로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해양심층수 산업에 영향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대내외적 환경여건을 바탕으로 현황을 진단하였다.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은 소폭이기는 하나 매출규모 면에서는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식음료 생산 위주의 저부가가치 산업개발 구조, 개발 영역 다양화 부족 등의 요인은 일정 규모의 산업 형성과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산업개발 이후의 국내 기술특허 동향과 제품구성 분석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심층수 자원의 무한성, 경제성에서 우위에 있는 국내 개발 여건과 수자원 부족 예상, 웰니스 산업 수요의 증가 등의 외부적 환경요인을 고려할 때, 향후 해양심층수 관련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낙관적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서 해양심층수 자원 이용 및 산업개발을 위한 관련 검토와 초보적인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해양심층수의 활용과 개발은 확대될 전망이다.용 산업 현황 등의 요소로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해양심층수 산업에 영향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대내외적 환경여건을 바탕으로 현황을 진단하였다. 국내 해양심층수 산업은 소폭이기는 하나 매출규모 면에서는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나, 식음료 생산 위주의 저부가가치 산업개발 구조, 개발 영역 다양화 부족 등의 요인은 일정 규모의 산업 형성과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산업개발 이후의 국내 기술특허 동향과 제품구성 분석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심층수 자원의 무한성, 경제성에서 우위에 있는 국내 개발 여건과 수자원 부족 예상, 웰니스 산업 수요의 증가 등의 외부적 환경요인을 고려할 때, 향후 해양심층수 관련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낙관적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에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서 해양심층수 자원 이용 및 산업개발을 위한 관련 검토와 초보적인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해양심층수의 활용과 개발은 확대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