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 역 에 서 2016년과 2017년 봄철 강한 저 기 압 통과에 따른 해양환경변화 및 식물플랑크톤 대발생/미발생 비교

Abstract

봄철 강한 저기압 통과 전후의 해역환경변화에 따른 식물플랑크톤 대발생/미발생양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2016년 5월 1일에서 8일 사이 울진 ―울릉도―독도로 이어지는 40정점과 2017년 5월27일에서 30일 사이 낙동강―포항―울릉도―독도 총 29개의 정점에서 해양조사를 수행하였다. 2016년 춘계 5월 3일-4일 사이 강한 남서풍계열(986.8 hPa)의 바람이 25.5 m s-1로 나타났고, 이에 따른 최대순간파고는 9.0 m 와 평균파고는 4.0 m로 각각 관찰되었다.반대로, 2017년 춘계에는 강한 북서풍계열(998.5 hPa)의 바람이 우점하였고, 그에 따른순간풍속은 18.3 m s-1로, 최대파고는 6.3m로 각각 관찰되었댜 결과적으로 남풍계열의 우점한2016년에는 울릉도―독도해역에서 춘계 식물플랑크톤이 대발생한 반면, 북풍계열이 우점한2017년에는 동해 대부분의 해역에서 낮은 식물플랑크톤 개체수를 유지하였다. 득이적으로2016년에는 울진―울릉도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규조류가 우점하였고, 그 중Leptocylindrus danicus 50%이상을 차지하였다. 아울러 울릉도―독도구간은 부분적으로Chaetoceros spp.와 함께 Heterosigma akas屈w가 높게 출현하였다. 특히 독도 주변의 정점에서는 섬효과: Island effect 의 영향으로 침편모조류 Heterosigma akas屈u:-v7l­ 극우점(70―90%)하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2017년 낙동강 하구역에서는 Chlorophyll a, in vivo Chl. a, active Chl. a, Fv/Fm의 값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동해 외양으로 갈수록 극히낮은 값을 유지하였다. 낙동강 하구역에서는 규조류 L. danicus 와 Chaetoceros spp. 가 ―독도 해역에서는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극히 낮게 관찰되었다.우점한 반면, 포항-울릉도

특히 유광층 서 해양조사를 수행하였다. 2016년 춘계 5월 3일-4일 사이 강한 남서풍계열(986.8 hPa)의 바람이 25.5 m s-1로 나타났고, 이에 따른 최대순간파고는 9.0 m 와 평균파고는 4.0 m로 각각 관찰되었다.반대로, 2017년 춘계에는 강한 북서풍계열(998.5 hPa)의 바람이 우점하였고, 그에 따른순간풍속은 18.3 m s-1로, 최대파고는 6.3m로 각각 관찰되었댜 결과적으로 남풍계열의 우점한2016년에는 울릉도―독도해역에서 춘계 식물플랑크톤이 대발생한 반면, 북풍계열이 우점한2017년에는 동해 대부분의 해역에서 낮은 식물플랑크톤 개체수를 유지하였다. 득이적으로2016년에는 울진―울릉도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규조류가 우점하였고, 그 중Leptocylindrus danicus 50%이상을 차지하였다. 아울러 울릉도―독도구간은 부분적으로Chaetoceros spp.와 함께 Heterosigma akas屈w가 높게 출현하였다. 특히 독도 주변의 정점에서는 섬효과: Island effect 의 영향으로 침편모조류 Heterosigma akas屈u:-v7l­ 극우점(70―90%)하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2017년 낙동강 하구역에서는 Chlorophyll a, in vivo Chl. a, active Chl. a, Fv/Fm의 값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동해 외양으로 갈수록 극히낮은 값을 유지하였다. 낙동강 하구역에서는 규조류 L. danicus 와 Chaetoceros spp. 가 ―독도 해역에서는 식물플랑크톤의 개체수가 극히 낮게 관찰되었다.우점한 반면, 포항-울릉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