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연안 사질-수중암반 조하대 서식지 Eco-mapping 연구

Title
동해 연안 사질-수중암반 조하대 서식지 Eco-mapping 연구
Author(s)
이희갑; 김형기; 노현수
KIOST Author(s)
Lee, Hee Gab(이희갑)Rho, Hyun Soo(노현수)
Alternative Author(s)
이희갑; 노현수
Publication Year
2018-05-24
Abstract
동해 연안을 대표하는 서식지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로 육지와 연이은 기저암반으로 형성된 조간대 서식지와 두 번째는 사질(연성기질)에서 수중암반(경질기질)으로 이어지는 조하대 서식지가 있다. 그 중, 사질-수중암반 조하대 서식지는 해조류와 무척추동물 등의 부착생물 생물다양성이 높으며, 조간대 기저암반 서식지에 비하여 파도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덜하여 조사의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동해 연안 해양생태계 연구에서 이러한 조하대 서식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동해 연안의 대표적 서식지인 사질-수중암반 조하대의 서식환경(해저지형, 퇴적환경 등)과 서식생물(연성저질 저서생물, 암반 무척추동물 등)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해양환경변화(침식, 인공구조물의 설치, 인간의 활동 등)에 대한 대비와 관리를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이러한 종합적인 Eco-mapping 연구는 동해 연안의 효율적 관리와 이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조류와 무척추동물 등의 부착생물 생물다양성이 높으며, 조간대 기저암반 서식지에 비하여 파도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덜하여 조사의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동해 연안 해양생태계 연구에서 이러한 조하대 서식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동해 연안의 대표적 서식지인 사질-수중암반 조하대의 서식환경(해저지형, 퇴적환경 등)과 서식생물(연성저질 저서생물, 암반 무척추동물 등)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해양환경변화(침식, 인공구조물의 설치, 인간의 활동 등)에 대한 대비와 관리를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이러한 종합적인 Eco-mapping 연구는 동해 연안의 효율적 관리와 이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300
Bibliographic Citation
2018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130, 201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