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직 일차원 표영-저서 생태계 모형을 이용한 통영해역의 하위생태계 계절변동성

Abstract

하위 표영생태계와 저서생태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연직 일차원 물리-생지화학 접합 모형을 통영 양식장 해역을 대상으로 수립하고 하위생태계의 계절변동성을 분석하였다. 표영-저서 결합 생지화학 모형은 ERSEM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연직 일차원혼합모형GOTM과 접합하여 물리적 특성 변화를 반영하였다. 대상 해역의 수심은 30m 이며, 표영생태계는 연직으로 30개의 수층으로 나누었고, 저서생태계는 3개 층(산소층, 질산화층, 무산소층)으로 구분된다. 대기강제력은 ERA-interim 재분석 자료로부터 기온, 기압, 풍향, 풍속, 상대습도, 운량을 6시간 간격으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