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셀 케이슨의 인터로킹부 구조실험 거동분석

Abstract

독립적인 중력식 케이슨의 연대방식인 인터로킹의 한 방법으로 제안된 오픈 셀 케이슨은 인접 케이슨사이에 인터셀(inter-cell)이라는 인터로킹부가 형성되어 채움재를 활용하여 유연하게 외력에 저항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인터로킹 부의 설계는 케이슨 전반의 안정성 확보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오픈셀 케이슨의 인터로킹부에는 외부벽(external wall), 내부 전단블록(internal wa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력작용 시 외부벽과 내부 전단블록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담 비율을 산정할 수 있어야 합리적인 인터셀 설계가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픈 셀 케이슨의 인터로킹부 구조성능 평가를 위한 구조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때 채움재 사석의 재료전단실험을 통해 얻은 최소, 상대, 최대밀도(다짐도)를 주요 변수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인터로킹부 내부 전단블록의 갯수(인터셀 간격)와 셀 길이 대비 블록길이를 묻힘길이로 산정하여 비교하여보았다. 이 결과들은 인터로킹부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의 활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슨 전반의 안정성 확보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오픈셀 케이슨의 인터로킹부에는 외부벽(external wall), 내부 전단블록(internal wa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력작용 시 외부벽과 내부 전단블록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담 비율을 산정할 수 있어야 합리적인 인터셀 설계가 가능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픈 셀 케이슨의 인터로킹부 구조성능 평가를 위한 구조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때 채움재 사석의 재료전단실험을 통해 얻은 최소, 상대, 최대밀도(다짐도)를 주요 변수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인터로킹부 내부 전단블록의 갯수(인터셀 간격)와 셀 길이 대비 블록길이를 묻힘길이로 산정하여 비교하여보았다. 이 결과들은 인터로킹부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의 활용가능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