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이동체 기반 셀룰러 네트워크를 위한 최적 자원 할당 기

Title
무인 이동체 기반 셀룰러 네트워크를 위한 최적 자원 할당 기
Alternative Title
Optimal Resource Allocation for UAV Assisted Cellular Network
Author(s)
송유재; 임성훈; 전상운; 백승재
KIOST Author(s)
Baek, Seung Jae(백승재)
Alternative Author(s)
송유재; 임성훈; 백승재
Publication Year
2018-06-20
Abstract
본 논문은 한개의 매크로 기지국(MBS), 다수의 무인 비행체 기지국(DBS), 다수의 사용자 (GT)를 포함하는 무인 이동체 기반 셀룰러 네트워크를 고려한다. 무인 이동체 기반 네트워크에서 MBS 는 면허 대역에서 전송을 가정하고, DBS 는 비면허 대역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것을 가정한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의 무선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수의 DBS 가 일제히 전송하는 협력적 복호후-재전송 (decode-forward) 기법을 제안하고, 요구 전송률 (target rate)과 실제 전송률 (throughput) 간의 총 차이를 최소화하는 종합적 최적화 문제를 정의하였다.종합적 최적화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기 위해서 입자 군집 최적화(particle swarm)와 볼록 최적화 (convex optimization)기법을 이용한 내포 반복적 구조를 갖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최적화 기법의 성능 개선을 보이기 위해서 전산 수치적 실험을 수행하였다.여 사용자에게 전송하는 것을 가정한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의 무선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수의 DBS 가 일제히 전송하는 협력적 복호후-재전송 (decode-forward) 기법을 제안하고, 요구 전송률 (target rate)과 실제 전송률 (throughput) 간의 총 차이를 최소화하는 종합적 최적화 문제를 정의하였다.종합적 최적화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기 위해서 입자 군집 최적화(particle swarm)와 볼록 최적화 (convex optimization)기법을 이용한 내포 반복적 구조를 갖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최적화 기법의 성능 개선을 보이기 위해서 전산 수치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322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 pp.87 - 88, 2018
Publisher
한국통신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